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

순 우리말 모음 예쁜 한글 태명 짓기

by 대한민국 대표 서민 2021. 3. 16.
728x90
반응형

순우리말 썸네일

대한민국 한글은 한자를 된 글자도 있지만 순 우리말  한글이 있습니다. 순우리말의 어원이나 제대로 된 뜻풀이를 모르는 말들이 참 많네요. 이렇게 예쁜 말들이 많은 걸 보니 한글을 만들어주신 세종대왕과 그 밑에 수많은 학자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예쁜 태명도 많으니까 꼭 참고해서 써보시길 권해드려요.

 

 

 

  • 순우리말 뜻
한울(우주) 마루(하늘) 가람(강) 아라(바다) 온새미로(자연 그대로, 언제나 변함없이) 미리내(은하수) 미르(용)
푸르미르(청룡) 꽃가람(꽃이 있는 강) 예그리나(사랑하는 우리사이) 비나리(축복의 말) 늘솔길(언제나 솔바람이 부는 길) 윤슬(햇빛이나 달빛에 비치어 반짝이는 잔물결) 헤윰(생각) 나리(하늘이 내린) 아리아(요정) 푸실(풀이 우거진 마을) 달보드레하다(연하고 달콤하다) 단미(사랑스러운 여자) 아토(선물) 꼬두람이(맨 꼬리 또는 막내) 희나리(마른 장작) 라온(즐거운) 라온하제(즐거운 내일) 라온힐조(즐거운 이른 아침) 안다미로(담은 것이 그릇에 넘치도록 많이) 꽃잠(신혼부부 첫날밤) 사나래(천사의 날개) 나르샤(날아오르다) 노고지리(종달새) 이든(착한,어진) 너울(바다의 사나운 큰 물결) 온누리(온 세상)

 

 

 

  • 태명
다원(모두 다 원하는) 하야로비(해오라기) 별찌(유성) 다흰(흰 눈꽃같이, 세상을 다 희게 하는 사람) 은가람(은은히 흐르는 강) 은가비(은은한 가운데 빛) 늘해랑(늘 해와 함께 살아가는 밝고 강한 사람) 한울(바른, 진실한 터전) 하람(꿈의 뜻, 하늘이 내리신 소중한 사람) 아띠(친구) 다솜(애틋한 사랑) 새라(새롭다) 다소니(사랑하는 사람) 난이(공주) 산다라(굳세고 꿋꿋하다) 한별(크고 밝은 별) 샛별(새벽에 동쪽 하늘에서 빛나는 금성을 이르는 말) 닻별(별자리 중에서 '카시오페아'를 달리 이르는 말) 드레(인격적으로 점잖은 무게)

 

이렇듯 다양한 순우리말에 있어서 한 번쯤 들어봤거나 한 번도 듣지 못한 생소한 말들이 많습니다. 언젠가 아이를 가지게 된다면 아토라는 태명을 지어주고 싶어요. 이름으로도 예쁜 거 같아요.

 

"우리 아토는 어린 나이지만 참 트레한 면을 가지고 있구나..." (일단 결혼부터..)

 

728x90
반응형

댓글